제1조 _ 목적

이 약관은 라식소비자단체 아이프리(이하 '아이프리'라 합니다)에서 운영하는 eyefree.co.kr 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합하여 “서비스”라 합니다)를 하나의 ID 및 PASSWORD로 각 사이트에 가입하여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_ 정의

① "아이프리" 이란 이용자들에게 보다 안전한 시력교정에 관한 정보 및 기회가 제공되고, 이용자가 받을 수 있는 의료서비스에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기회를 얻도록 하는 역할의 포괄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라식소비자단체의 시스템입니다.

② "이용자"란 "아이프리"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아이프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아이프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아이프리"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아이프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인증병원”이라 함은 안과 관련 의료 서비스를 시행하는 병원 중 "아이프리"에서 제공하는 “라식보증서 발급제”에 참여하고, "아이프리"에서 제공하는 규정 및 서비스 일체를 준수하며 따르는 안과병(의)원을 말합니다. 인증병원은 “아이프리”에 직접 인증병원 신청을 하여야 하며 “아이프리”의 인증심사를 거쳐 인증병원으로 게시됩니다.

⑤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아이프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⑥ “라식보증서 발급제”란? “아이프리” 회원이 인증 안과병(의)원으로부터 보장 받을 수 있도록 라식소비자단체의 운영하고 있는 보증서 발급제, 불만제로 릴레이, 불만신고, 평생관리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아이프리” 의 소비자 보호장치입니다.

www.eyefree.co.kr/about/sub_01.asp 에서 정의 합니다.

⑦ "보증서"란? "아이프리"에서 제공하는 “라식보증서 발급제”을 이용하는 회원이 "아이프리"에 승인된 안과병(의)원에서 수술을 한 경우 차후 발생될 수 있는 부작용 및 심각한 불편사항에 대하여 회원이 병원으로부터 소비자 권리 보장 및 부작용 발생 시 배상 받을 수 있는 일련내용을 규정한 서면 계약서입니다.

 

제3조 _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아이프리"를 운영하고 있는 라식소비자단체는 사무실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고유번호, 고객센터 전화번호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서비스화면 전면에 게시하며 "아이프리"의 약관의 내용은 회원가입 시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② "아이프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법률에 관련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아이프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아이프리"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④ "아이프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단,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아이프리"에 송신하여 "아이프리"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⑤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정부가 제정한 전자거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_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아이프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시력 향상 및 시력 향상을 위한 제반의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2. 인증병원과 회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회원이 인증병원의 의료서비스를 원활이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오프라인에서 각각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라식보증서 발급제 서비스를 원활이 수행하며, 서비스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수반되는 제약이나, 협조를 인증병원 이나, 회원에게 요청 및 실시합니다.

본 라식보증서 발급제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 “아이프리”는 라식보증서를 발행하여 회원들이 인증병원으로부터 부당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4. "아이프리"는 보증서의 효력에 관하여, 인증병원이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증병원과 회원과의 분쟁이 발생 시 이를 중재하고 조정하며, 이 과정에서 회원의 부당한 피해가 없도록 인증병원에게 주최 측의 권한을 행사합니다. 또한, 인증병원이 악의적인 목적을 가진 회원으로부터 부당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최 측의 권한을 행사합니다.

5. “아이프리”의 라식보증서를 받은 소비자는 수술 결과에 대한 의료적인 불만이 발생할 경우 불만신고를 할 수 있는 권한을 갖습니다. 단, 의료적 불편이 아닌 감정적으로 불편한 사항이 발생했을 경우에 대해서는 그 권한을 예외로 합니다.

② "아이프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변경이 발생할 시에는 1주전에 홈페이지 전면에 공지를 1주간 시행하고 변경조치하도록 합니다.

③ "아이프리"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안내 및 변경, 공지에 대하여, 전자우편(이메일)을 통해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제5조 _ 서비스의 중단

① "아이프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①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아이프리"는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제2장 회원가입계약]

 

제6조 _ 회원가입

① 이용자는 "아이프리"에서 제공하는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 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아이프리"는 제①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 제③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아이프리"의 회원재가입 승인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아이프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아이프리"의 승인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제15조 ①항에 의한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아이프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7조 _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회원은 "아이프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아이프리"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아이프리"는 회원 탈퇴 및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아이프리"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아이프리”의 업무행위에 방해되는 행위를 의도적으로 하는 경우

3. "아이프리"를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을 해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4. "아이프리" 서비스에 관련된 허위 내용 및 확인되지 않는 사실을 인터넷 또는 기타의 단체나 사람들에게 유포시켜서, 다른 사람들을 현혹시키나, 이 때문에 "아이프리", 인증병원의 서비스나, 업무 활동에 지극히 방해가 되는 경우

5. 회원이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아이프리"의 서비스에 악영향을 주거나, 다른 회원들의 이용에 불편이나, 악영향을 줄 경우 또는, 이 때 "아이프리"의 경고나, "아이프리" 정정요청에 불응하는 경우

③ 회원 자격 박탈 및 보증서 효력의 상실

1. 재화 취득 목적으로 보증서를 악용하는 모든 일체의 행위를 할 경우

2. 문제 발생 시 "아이프리"에서 제공하는 보증서에서 보장하는 내용을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허위/거짓 된 정보/행위로 악용하려는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아이프리" 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아이프리" 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아이프리" 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아이프리" 게시판에 게시한다.

 

9조 _ 개인정보보호

① "아이프리"는 회원 서비스의 이용 시 서비스 이행 및 계약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성명

2. 주소

3. 전화번호

4. 회원아이디

5. 비밀번호

6. 이메일주소

② "아이프리" 이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③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서비스와 무관한 타 기업, 기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아이프리"의 이용약관을 위배하거나 "아이프리" 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위법행위를 한 사람 등에게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해 개인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2. 법령의 규정에 의하거나, 수사상의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 있는 경우.

3. 통계 작성, 학술연구, 시장 조사, 정보 제공 및 공지 안내 메일 발송의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④ "아이프리"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통신망이용 촉진 등에 관한법률 제16조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⑤ 이용자는 언제든지 "아이프리"가 가지고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아이프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⑥ "아이프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동안 회원의 개인 정보는 "아이프리"에서 계속 보유하며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용하게 됩니다.

단, 회원의 개인정보는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되거나, "아이프리"는 이용약관 절차에 따라 탈퇴를 요청하거나 표명된 회원 자격 상실 사유에 의해 회원 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키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의 정보는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에 의해 삭제하며, 어떠한 용도로도 열람 또는 이용될 수 없도록 처리합니다.

 

10조 _ "아이프리"의 의무

① "아이프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아이프리"는 이용 회원이 제공받는 라식보증서 발급제 서비스를 통해 보다 안전한 시력교정이 될 수 있도록 “아이프리”에서 제공되는 모든 업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또한, 보증서 발급을 통해 강력한 배상체계를 유지하여, 만에 하나 안전한 시력교정의 위해될 수 있는 모든 요소로부터 이용 회원을 보호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11조 _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제15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아이프리" 에 통보하고 "아이프리" 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12조 _ 이용자의 의무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하지 않습니다.

② 개인 정보 변경 시 반드시 본 홈페이지에서 수정하여야 합니다.

③ "아이프리" 가 운영하는 정보/서비스를 영리목적으로 악용, 도용하지 않습니다.

④ "아이프리"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⑤ "아이프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⑥ 회원이 “아이프리의 라식보증서”를 신청한 하고, 라식수술을 한 경우에는 반드시 2개월 안에 "CLEAN후기"를 작성해야 합니다.

⑦ 회원이 “아이프리의 라식보증서”을 신청한 경우, "CLEAN후기", “불만신고” 작성은 반드시 사실에 기반하여 작성합니다.

⑧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아이프리"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13조 _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아이프리" 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아이프리" 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가 "아이프리"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모든 정보는 "아이프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14조 _ 분쟁해결

① 회원과 인증병원과의 분쟁 발생 시 회원이 "아이프리"에서 발행하는 보증서를 수령한 경우에는, 회원과 인증병원 사이에서 책임소재 규명이나, 보증서에서 보장하는 배상을 받는 과정 중일 경우 회원은 인증병원의 영업에 손실을 끼칠만한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② 본 "아이프리"의 회원이 인증병원으로부터 보증서의 배상체계를 재화 및 영리 취득 목적으로 악용의 의지가 있을 경우, "아이프리"는 인증병원이 부당한 영업 손실이 없도록 해당 회원에게 "아이프리"의 서비스를 제한 할 수 있으며, 정도에 따라 관할 기관의 형사적 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아이프리"의 회원이 보증서의 배상 내용에 해당하는 인증병원의 과실을 제기 하였을 경우, 인증병원은 성실히 해당 회원과의 교섭이나 합의 또는 책임소재 규명을 위해 회원의 요청에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해당 인증병원이 충분한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아이프리"는 문제의 교섭이나 협의 책임소재 규명을 위해, "아이프리"는 직접 중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인증병원 등록계약”에 의거하여, 관할 기관의 형사적 조치 및 민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④ 본 약관에 명기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현 시행법률을 준수하며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부 칙

 

①이 약관은 2012년 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

②2002년 10월 1일부터 시행되던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합니다.